우리의 활동/서교동 칼럼

시민단체 활동가, 정부비판했다고 강사직 취소돼!!

opengirok 2009. 9. 23. 16:15
MB시대를 보면 말할 입 있는자, 행동하는 손 발이 있는자는 용납되지 않는 사회 같습니다. 

정부에 대해 비판하는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에겐 어김없이 그 입을 막기위한 갖은 수를 쓰니 말입니다.




하지만 정부가 전면에 나서 칼을 휘두르는 경우는 드뭅니다. 정부 눈치보기에 급급한 곳들이 알아서 앞장서 날을 세우기 때문이죠. 그 방법도 치사하기 이를데 없습니다. 활동에 대한 비판이나 논쟁이 아닌, 생활의 터전을 위협합니다. 어처구니 없는 이유로 멀쩡히 강의하던 대학 강의가 취소된 진중권 교수가 대표적입니다.

정보공개와 알권리 활동을 벌여나가고 있는 시민단체인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의 전진한 사무국장도 한국언론재단에서 수년째 하던 강의가 돌연 취소되었습니다.

재단으로부터 강의요청을 받은지 3주만이고, 강의하기 이틀 전에 일어난 일입니다.


전진한 사무국장이 활동하는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는 최근 경찰의 최루액 사용량, 경찰의 시위진압장비 가격, 청와대의 물품구입내역, 수도와 전기 사용량 등의 내용을 정보공개청구로 공개받아 시민들에게 알려왔습니다.

그리고 강의 취소 통보를 받기 하루전인 21일엔 환경부의 "4대상 살리기 홍보사업" 내용을 비판하는 자료를 공개했고, 이는 한겨레 신문 1면에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언론재단 측에서는 전진한 사무국장의 강의를 취소한 것은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활동때문이 아니라, 좀더 전문가 강사 확보 차원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전진한 사무국장은 10여년간 정보공개활동을 해온 전문가이며, 이를 인정받아 이전에도 언론재단에서 4년여간 강의를 해온 바 있습니다.

이런 정황을 볼 때 이번 언론재단에서 보여준 강사의 일방적 교체는 시민단체와 활동가 압박하기로 밖에는 볼 수 없습니다.



2009년 우리 사회의 곳곳은 말하지 못하고 행동하지 못하도록 강요하고 있습니다. 이런 실정이니, 제대로 듣기와 올바르게 보는 것이 가능할리 없습니다.

장애의 대한민국이 되어버린 지금...

크게 목소리를 낼 수 있고 힘차게 뛸 수 있는 겅강하고 자유로운 시대가 절실히 그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