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활동소식

[참여자치연대] 오송 참사 분향소 철거 강력히 규탄한다

opengirok 2023. 9. 5. 13:53

 

 오송 참사 분향소 철거 강력히 규탄한다

 

오송 참사 분향소 철거 강력히 규탄한다 
공개사과하고, 분향소 재설치 지원해야
중대재해 기소로 책임자를 처벌하라

 

지난 7월 15일 오송 지하차도에서 참사가 일어난지 벌써 50여일이 지났다.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기 위한 49재가 지나자마자 충북도와 청주시가 분향소를 새벽에 기습적으로 철거하였다. 강제로 분향소를 철거한다고 오송참사에 대한 충북도와 청주시의 책임이 가벼워지지도, 사람들의 기억속에서 지워지지도 않는다. 무리한 강제집행으로 유가족들의 마음에 다시 상처를 주고 분노만 키울뿐이다. 우리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는 유가족의 뜻을 무시하고 진행된 오송참사 분향소 강제철거를 강력히 규탄한다. 분향소를 강제 철거한 책임자인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은 유가족과 시민들에게 공개 사과하라.

분향소는 참사희생자를 추모하는 공간이며, 한편으로는 참사피해의 수습과 회복,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재발방지의 상징성이 있는 공간이다. 청주시장은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오송참사의 피해자들을 지원하겠다는 말과, 충북도시자의 ‘겸손한 도정을 펼칠 것’이라는 말이 나온지 얼마 지나지도 않았다. 충북도와 청주시가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한 일이 분향소 강제 철거라니 기가 막힐 뿐이다. 예방조치 미흡과 잘못된 대응으로 오송 참사를 불러온 책임자들이 피해자들인 유가족들에게 또 다시 상처를 주는 것으로 부끄러움을 모르는 철면피와 같은 행위이다.

오송참사의 책임자로 지목된 충북도나 청주시의 입장에서 분향소를 철거하면 참사에 대한 기억이 지워지고 잊혀질거라 기대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는 오산이다. 오송참사를 기억하고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유가족들과 시민들이 있는한 참사의 기억도, 책임도 사라지지 않는다. 오송참사 희생자 분향소는 유가족이 원하는 장소에 원하는 시기까지 유지되어야 한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일방적인 분향소 철거에 대해 사과하고, 오송참사 분향소를 다시 설치하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지원해야 한다. 또한 경찰과 검찰 등 수사기관은 중대재해로 기소해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 전국 18개 단체로 구성된 우리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는 오송참사의 진상이 철저히 규명되고, 책임자가 처벌되고, 희생자가 충분히 애도를 받을 때까지 연대를 멈추지 않을 것이다. 끝.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 / 대구참여연대 /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 마창진참여자치시민연대 / 부산참여연대 /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 여수시민협 / 울산시민연대 / 익산참여연대 / 인천평화복지연대 / 제주참여환경연대 /참여연대 / 참여와 자치를 위한 춘천시민연대 / 참여자치21(광주) /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충남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전국 18개 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