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2023년 국회고위공직자 재산신고 내역 공개

opengirok 2023. 3. 31. 02:11

매년 3월 말,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국회의원을 비롯한 고위 공직자들의 재산 신고 내역이 공개됩니다.
국회는 3월 31일 00시에 국회공보를 통해 국회의원 등 국회 고위공직자의 재산 내역을 공개했습니다. 

고위공직자 재산내역은 권력에 대한 시민의 감시와 견제를 위해 필수적인 정보입니다. 
하지만 많은 시민들이 이 정보를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시민들이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활용하기 편한 형태로 제공되어야 하지만, 공개할 때 시민의 활용을 촉진하는 측면은 크게 고려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보공개센터는 2023년 3월 31일, 국회공보를 통해 발표된 국회의원 정기재산 신고 내역 PDF 파일을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변환하여 공개하고, 재산 총계 및 증감을 표로 정리했습니다. 표에서 국회 공직자들의 이름을 검색해보실수 있습니다.

데이터 공개를 통해 많은 시민이 다양한 방식으로 국회의원의 재산을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정보공개센터는 공공데이터를 PDF가 아닌 기계가독형 데이터의 형태로 바로 받아보고,시민들이 보다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그날까지, 계속해서 공공데이터의 제대로 된 공개를 요구하고 바꿔나가겠습니다!

🔎표가 잘 안보인다면(클릭)

 

*정보공개센터가 매년 정제한 국회의원 재산 데이터는 <정보공개센터 데이터저장소>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자유롭게 이용하시고, '정보공개센터'라는 자료 출처를 함께 표시해주세요:)

정보공개센터 국회공직자 데이터저장소▶ https://github.com/opengirok/congress_asset_disclosure

 

GitHub - opengirok/congress_asset_disclosure: 정보공개센터가 매년 정제하여 공개하는 국회 고위공직자 재

정보공개센터가 매년 정제하여 공개하는 국회 고위공직자 재산 데이터. Contribute to opengirok/congress_asset_disclosur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데이터 l 조민지, 김조은, 권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