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서울시는 장애인 콜택시 이용객들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에 휴무차를 적극 투입하고, 운전원과 상담원을 증원해 대기시간을 줄이겠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2013년에는 26분 정도였던 대기시간이 4~5분 정도 줄어들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뉴시스] 서울 장애인콜택시 대기시간 5분 단축될 듯
현재 운영중인 서울시 장애인 콜택시는 모두 460대입니다. (2014년 9월 2일 기준)
410대의 특장차량은 24시간 운영, 50대의 개인택시는 아침 7:30 ~ 저녁 7:30까지 12시간 동안 운행됩니다.
그렇다면 과연 올해 장애인콜택시 이용은 얼마나 바뀌었을까요?
서울시설관리공단에 장애인콜택시 운행 현황에 대해 정보공개청구 해 봤습니다.
2013년 1월 ~ 2014년 7월까지의 자료를 받았는데요. 가장 최근인 지난 7월 기준으로 한달에 콜택시를 이용하기 위해 접수를 한 사람은 101,285명, 그 중에 실제 택시를 이용한 사람은 88.7%인 89,854명입니다.
구분 | 평균 대기시간(분) | 접수자 수 | 탑승 수 | 탑승율 |
2013년 1월 | 27 | 78,822 | 70,717 | 89.7% |
2013년 2월 | 30 | 71,849 | 63,710 | 88.7% |
2013년 3월 | 26 | 81,409 | 73,710 | 90.5% |
2013년 4월 | 27 | 87,194 | 78,342 | 89.8% |
2013년 5월 | 29 | 87,875 | 78,044 | 88.8% |
2013년 6월 | 31 | 81,703 | 72,332 | 88.5% |
2013년 7월 | 25 | 91,994 | 82,629 | 89.8% |
2013년 8월 | 25 | 88,653 | 79,695 | 89.9% |
2013년 9월 | 23 | 84,558 | 76,599 | 90.6% |
2013년 10월 | 21 | 96,147 | 88,296 | 91.8% |
2013년 11월 | 23 | 95,576 | 86,750 | 90.8% |
2013년 12월 | 25 | 96,350 | 86,236 | 89.5% |
2014년 1월 | 22 | 89,019 | 80,747 | 90.7% |
2014년 2월 | 21 | 85,049 | 77,625 | 91.3% |
2014년 3월 | 24 | 98,286 | 88,840 | 90.4% |
2014년 4월 | 26 | 100,533 | 90,184 | 89.7% |
2014년 5월 | 26 | 95,123 | 85,462 | 89.8% |
2014년 6월 | 31 | 93,291 | 81,651 | 87.5% |
2014년 7월 | 29 | 101,285 | 89,854 | 88.7% |
2014년 이후 콜택시 대기시간은 2013년에 비해 평균 1분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2014년 2월 이후 대기시간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4년 이후 콜택시 이용 신청자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 결과 2014년 6월과 7월에는 30분 가량을 대기한 후에야 택시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택시가 몇분만 안잡혀도 답답해합니다. 하지만 장애인들은 택시 한 대를 타기 위해서 30분씩을 기다려야 합니다. 장애인들의 이동권 편의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편의’라는 말을 붙이기에는 옹색한 수준입니다.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저상버스, 장애인 콜택시 등 기본적인 교통수단에 대한 보편화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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