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이후 우리나라의 안전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정보공개센터에서도 각종 안전점검관리와 관련하여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서울시의 한강교량관리 현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에 청구한 한강다리별 안전도 등급 현황입니다. 서울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교량만 총 21개입니다. 이러한 한강교량은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10년이 안된 광진교를 제외한 20개의 교량에 대해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했으며, 광진교는 정밀점검을 실시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시설물의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치침>에 따르면, 상태평가란 시설물의 외관을 조사하여 결함의 정도를 포함한 시설물에 대한 상태를 평가하는 행위입니다. 또한 안전성평가란 현장조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기초로 하고 설계도서 및 기존의 안전점검·정밀안전진단 실시결과를 참고하여 시설물의 구조·수리·수문해석 등 안전성을 평가하는 행위입니다.
<정밀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의 실시 주기>
안전등급 | 정밀점검 | 정밀안전진단 | |
건축물 | 그 외 시설물 | ||
A등급 | 4년에 1회 이상 | 3년에 1회 이상 | 6년에 1회 이상 |
BㆍC등급 | 3년에 1회 이상 | 2년에 1회 이상 | 5년에 1회 이상 |
DㆍE등급 | 2년에 1회 이상 | 1년에 1회 이상 | 4년에 1회 이상 |
[별표 3의2] <신설 2008.9.18> | |
안전등급 기준(제11조의5 관련) | |
안전등급 | 시설물의 상태 |
A (우수) | 문제점이 없는 최상의 상태 |
B (양호) | 보조부재에 경미한 결함이 발생하였으나 기능 발휘에는 지장이 없으며 내구성 증진을 위하여 일부의 보수가 필요한 상태 |
C (보통) | 주요부재에 경미한 결함 또는 보조부재에 광범위한 결함이 발생하였으나 전체적인 시설물의 안전에는 지장이 없으며, 주요부재에 내구성, 기능성 저하 방지를 위한 보수가 필요하거나 보조부재에 간단한 보강이 필요한 상태 |
D (미흡) | 주요부재에 결함이 발생하여 긴급한 보수·보강이 필요하며 사용제한 여부를 결정하여야 하는 상태 |
E (불량) | 주요부재에 발생한 심각한 결함으로 인하여 시설물의 안전에 위험이 있어 즉각 사용을 금지하고 보강 또는 개축을 하여야 하는 상태 |
<서울시 관리 한강교량 현황>
연 번 | 교 량 명 | 준 공 일 | 교량별 평가등급 | 비 고 | ||
안전성 평가 | 상태 평가 | 평가등급 | ||||
1 | 광 진 교 | 2005. 6.30 | - | B등급 | B등급 | 정밀점검 결과 |
2 | 천호대교 | 1976. 7. 5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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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올 림 픽 대 교 | 1990. 6.27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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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잠실철교 (도로교) | 1979.10.30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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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잠실대교 | 2004. 2.20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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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청담대교 | 2001. 2.27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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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영동대교 | 1973.11. 8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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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성수대교 | 1997. 8.14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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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2.28 | ||||||
9 | 동호대교 | 1984.12.31 | A등급 | C등급 | C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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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한남대교 (상․하류) | 2005.11.30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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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반포대교 (잠수교) | 1982. 9.29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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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6. 7. 15 | ||||||
12 | 동작대교 | 1984.12.29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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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한강대교 (상∙하류) | 1937.10 (구교)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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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2.2.24.(신교) | ||||||
14 | 원효대교 | 1981.10.27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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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마포대교 (상․하류) | 2005.12.19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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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서강대교 | 1999. 8.14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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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당산철도교 | 1999.12.31 | A등급 | B등급 | B등급 | 서울메트로 관리 |
18 | 양화대교 (상∙하류) | 2002. 8.14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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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6.25 | ||||||
19 | 성산대교 | 1980. 6.30 | A등급 | C등급 | C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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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가양대교 | 2002. 5.31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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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행주대교 (상․하류) | 2000.12.27 | A등급 | B등급 | B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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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 5.19 |
※ 교량별 평가등급은 정밀안전진단 실시결과 사항임
다행히 21개의 한강교량에서는 위험수준인 D등급과 E등급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1개 한강교량 중 20개의 교량이 안전성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으며, 상태평가는 B등급, C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가등급은 안전성 평가와 상태평가 중 낮은 등급으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전체 한강교량 중 19개의 교량이 B등급(90%)으로 양호한 수준이며, 동호대교와 성산대교 2곳이 C등급으로 보통수준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행히 아직까지 D등급(미흡)과 E등급(불량) 수준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방심하지 말고 위험이 생기거나 사고 날 염려가 없도록 앞으로 더욱 안전관리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교량을 비롯한 안전관리 시설물 전반에 대한 예산을 확보하여 꾸준히 점검하고 관리하는 모습을 기대해 봅니다.
[별표 1의2]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의 실시 시기(제6조제1항 및 제9조제2항 관련).hwp
[별표 3의2] 안전등급 기준(제11조의5 관련).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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