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어린이 놀이터에 중금속이?!!!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6. 5. 11:40

2007년 국정감사에서 환경부가 국회에 제출한 어린이놀이터에 함유된 중금속농도에 대한 조사결과 자료입니다.

Kids at the Playground
Kids at the Playground by foundphotoslj 저작자 표시


전국의 64개 실외놀이터를 대상으로 한 조사 내용을 보니
CCA방부목의 경우는 표면농도가 철재, 플라스틱보다 수십배~수백배 높게 검출이 되었습니다.

CCA방부목은 비소, 크롬 등 유해한 중금속이 들어있어서 중금속중독의 우려가 있는 자재입니다. 특히 CCA 방부목’에 포함된 비소는 피부암∙폐암∙림프종∙백혈병 등의 각종 암과 태아의 선천성 기형을 일으키고 아주 적은 양으로도 인체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과거에는 사약으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비소는 일본에서 1997년부터 사용을 금지시켰고 상당수의 선진국에서도 2002년부터 사용을 금지시킨 대표적인 유해 물질이라고 하네요. (메디컬투데이 2008년 6월 18일자 기사 참조 )

그 이외에도 철재시설 표면의 페인트 중 납농도는 27,200mg/kg로, 미국 기준치(600mg/kg,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 보다 45배 높게 검출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유해물질은 어린이들의 행동특성상(hand-to-mouth) 몸속으로 유입되기가 쉽습니다.

Shout!
Shout! by Jari Schroderus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우리의 아이들이 놀이터에서만이라도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어른들이 나서서 철저히 감시를 해야겠습니다.



관련자료 전문을 올리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