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을 준비하는 아침이면 결정의 순간을 맞이하곤 합니다.
몸은 편하지만 거북이 걸음인 승용차나 버스냐, 콩나물 시루지만 교통체증은 없는 지하철이냐를 가지고 고민하는 것이죠.
하지만 아침형인간이지 못한 저는,,,, 열이면 열번 다 사람으로 미어터질 정도이기는 하지만 빨리 갈 수 있는 전철을 선택합니다.
그래! 결심했어!!!! 오늘 아침 출근길은 전철이야!!
그런데!! 전철이 막혀버리네요~
전철이 막히는게 무슨 말이냐구요?
왜 있잖아요~ “차간거리 조정을 위해 잠시 운행을 멈추겠습니다~”류의 방송이 나오면서 전철이 쉬어가는 것.....
예전에는 차간거리 조정 방송만 나와도 왜 전철이 막히냐며 투덜대곤 했는데요. 요즘은 전철 막히는건 명함도 못내밀게 된것 같습니다.
최근 전철 고장이나 사고로, 5분은 고사하고 1시간씩 전철 안에서 발목을 붙잡혀야 하는 일이 종종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죠.
실제로 1달 전 쯤 저도 1호선 남영역 부근에서 고장때문에 1시간정도 전철에 갇혀(?!!)있은 적이 있는데요.
5분만 기다리세요, 5분만 기다리세요 하던 전철 기관사가 결국엔 철로 중간에서 전철 앞문을 열어줄테니 내릴사람은 내리라고 말해 깜짝 놀라게 하기도 했습니다.
그 몇일 뒤에도 전철 운행이 지연되어 구로역 부근에서 1시간정도 또!!! 전철에 갇혀있어야 했구요.
사진출처 : 연합뉴스
전철 고장이나 운행지연이 얼마나 자주 있는지 궁금해 정보공개청구를 해 보았습니다.
1~4 호선을 담당하는 코레일과 서울메트로, 5~8호선을 담당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에 각각 청구를 했는데요.
ㅁ 서울도시철도공사
❍ 발생일시 : 2008.08.14(목) 05:52경
❍ 사고지점 : 7호선 천왕기지~온수역(47.877km지점)
❍ 관계열차 : 제1909열차(천왕기지→온수역)
❍ 사고내용 : 상기열차가 온수역으로 진입하던 중 101선로전환기 지점에서 맨 앞 차량(1개 차륜)과 두 번째 차량(2개 차륜)이 선로를 이탈한 상황임
5~8호선을 담당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는 2007년~2009년까지 열차사고가 난 것이 1건이라고 공개했네요.
이 사고 1건으로 인해 당시 피해액만 무려 20억원 가량이 소요되었다고 합니다.
ㅁ 서울메트로
❍ 발생장소 : 4호선 신용산역(상선)
❍ 장애내용 : 승강장 연단상부 천정에서 연기 발생하여 소화 후 운행함
❍ 장애원인 : 승강장 연단상부(승차위치 10-3) 부근에서 불꽃이 발생 먼지에 인화되어 연기발생
❍ 열차지연 : 약18분
❍ 조치내역 : 소화 후 열차운행
❍ 발생일시 : ’09.05.20(수) 18:24
❍ 발생장소 : 4호선 신용산역(하선)
❍ 장애내용 : 승강장 스크린도어(PSD) 출입문 1개(승차위치 2-2) 하부가 선로쪽으로 약10㎝ 이완됨
❍ 장애원인 : PSD 출입문 하부의 가이드 슈 취부 볼트가 풀려 이완됨
❍ 열차지연 : 약35분
❍ 조치내역 : 이완된 PSD 출입문 취거 후 열차운행
1~4호선을 담당하는 서울메트로는 올해 두건이 있었다고 공개했는데요. 모두 비슷한 시기에 신용산역에서 발생했네요.
ㅁ 코레일
연도별 |
운행장애 |
합계 | |||
급전장애 |
선로장애 |
신호장애 |
차량고장 | ||
2008 |
6 |
2 |
7 |
13 |
28 |
2009 |
2 |
|
5 |
17 |
24 |
누계 |
8 |
2 |
12 |
30 |
52 |
서울 외 지역의 1~4호선을 담당하는 코레일은 올해만 17번의 차량고장, 5번의 신호장애 등 24차례의 운행장애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서울도시철도공사나 서울메트로에 비해서 코레일에서 공개한 내용이 유독 많습니다.
코레일이 담당하는 구간이 노후되었기 때문에 사고가 많을 수도 있는데요~ 코레일이 정직하게(!) 공개하고 다른 곳은 좀 걸러서(?!) 공개한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이 생각이 저 혼자만의 착각이었음 좋겠습니다 !!!!)
코레일이 얼마나 정직하게 정보공개를 했는지~ 자세한 공개내용은 첨부하는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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