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교통단속 카메라.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 알아보려면??

opengirok 2009. 1. 29. 14:31

운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교통법규위반 딱지 한두번쯤은 떼보셨을 겁니다.

특히 아침 출근길이나 주말 가족나들이 길에서 딱지를 떼이게 되면 하루의 기분까지 망가지기도 합니다.

잊을만하면 나타나는 과속탐지 카메라야 그나마 GPS나 네비게이션이 미리 알려주니 어찌어찌 넘어가 봅니다. 이마저도 카메라에 잡히지 않기 위해서 번호판을 알아볼 수 없는 모양으로 변형시키는 사람들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숨바꼭질 하듯 꼭꼭 숨어있다가 갑자기 나타나 단속을 하는 경찰이나 헬기까지 동원해 가릴 것 없는 하늘에서 단속을 하는 데에는 당할 재간이 없습니다.

이렇게 작전을 방불케 하는 교통단속을 보면 ‘좀 너무하는거 아냐?’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오죽 교통의 무법지대면 저렇게까지 할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사진:헬기를 동원해 교통위반 단속을 하고있는 모습>




경찰청에서 전국의 교차로에 설치되어 있는 교통단속 카메라 현황에 대해 정보공개를 했습니다.

살펴보니 총 847개의 카메라가 전국의 도로위에 설치되어 있네요. 생각보다 많은 숫자는 아닙니다.

지역별로 보면 역시 서울과 경기도가 가장 많이 있습니다. 반면 인천과 대전, 그리고 전남에는 설치카메라 대수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전남은 도 전체를 다해도 26개 뿐입니다. 그리고 인천은 서울 못지않게 넓은 면적과 높은 인구밀도를 보이는 곳인데 교통단속 카메라는 서울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전국의 지역별 설치현황을 알수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각 설치장소는 각 지방경찰청의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