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활동소식

[후기] 변화를 위한 데이터·기술-캠프닷(dot)

opengirok 2023. 6. 13. 18:48

변화를 위한 데이터·기술-캠프닷(dot)은 공익활동가 데이터·기술이 결합해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캠프입니다. 정보공개센터는 지난 6월 3일 ~ 5일, 2박 3일간 지리산 산내면에 위치한 작은변화베이스캠프 들썩에서 캠프닷 행사를 진행했는데요. 참가자인 최성식님과 김재섭님께서 참여후기를 남겨주셨습니다. 2박 3일간의 캠프닷 경험을 공유드려요. 

변화를 위한 데이터·기술-캠프닷(dot) 페이지 바로가기(클릭)


‘나는 모르겠어’의 좋은 기운

 

이야기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데이터·기술이 결합된 공익활동을 이야기할 수 있었다.  각자의 책임감을 담은 대화 속에는 진동이 발생했고. 희망과 좌절을 동시에 품고있었다. 진동은 위로 아래로 움직이며 에너지를 만들었는데. 한계점을 인지한 활동가 한 명의 무기력과 패배감을 위로해주기에 충분한 양이었다.

진동을 만든 대화의 물꼬는 금방 트였다. “캠프닷이 끝나고 돌아갈때 29명 한 분 한 분 모두와 말씀 나누고 가시면 좋겠다”는 당부의 말이 무색할 정도. 미소를 띈 눈인사로 서로를 소개한다. 삼삼오오 모여 하나의 세션이 피어난다. 정규 세션이 아닌데 말이다.  각자가 속한 세션 분위기에 어울리는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시작됐다. 

주체적으로 생각해보지 못한 주제가 기억에 남는다. 노년이 많은 시골마을에서 협업할 때 필요한 기술 개발과 적용. 비영리 조직 생산성 및 업무 효율 향상을 위한 기술 사용과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도움. 지방의회 회의록 텍스트 분석. 데이터를 통해 식욕억제제 사용에 경각심을 주어야한다는 생각. 흥미롭게도 개별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주제는 다르지만 풀어내는 과정은 비슷하다. 

그래서 내 경험이 더욱 떠오른다. 함께하고 싶어지고 공감 간다. 이런… 다들 비슷한 걸까. 문제가 해결됐다. 지방의회 회의록 자연어처리. [함께 만들어가기] 세션이었는데. 7명에서 작당모의 했다. 회의록을 분석하고 챗 GPT로 필요한 파이썬 코드를 작성했다. 문제정의도 코드작성도 하나씩 누가 기여한지 모르는 등산로 돌탑처럼 만들어지는데 그 모습이 재밌어서 한참을 웃었다. 협력도 이야기도 힘이 됐다. 앞으로도 늘 순탄할 것 처럼.

이렇게 희망은 바램의 형상으로 떠올랐지만. 좌절은 패배의 목소리로 전달되었다. 과정보다는 결과에서 많았다. 나도 팀이 해체된 적이 있다. 만족할 성과를 만들어 냈다고 생각했는데도. 열악한 환경에서라도 계속하고 싶었는데도 그랬다. 대화 속에서 하나 둘 여태 간직하던 생채기를 꺼냈다. 나도 그랬다. 조직, 환경, 문화, 역량, 시선, 외부평가 등. 각자의 환경에서 생겨난 흉터. 상처의 시차도. 원인과 규모도 다르다. 하지만 느껴지는 감정은 비슷했다.

분위기


지리산도 우리들도 차분했다. 장소가 목적을 가진 행사 분위기에 주는 영향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고 나는 생각한다. 파타고니아와 요세미티에서나 보던 원근감. 지리산 산세가 눈앞에 있다. 미소, 달무리, 말랑말랑 등의 단어에 향수를 느끼는걸 보면 많이 들 지쳐있었나. 마음이 쓰인다. 행동 강령을 이야기 하려던 진임도 각자의 태도로 자율과 상식에 맡긴다. 표정들이 밝다. 환대한다. 서울이었다면? 많이 달랐을 것 같다. 

실상사 담장으로 큰 느티나무와 지리산 자락에 듬성듬성 있는 집이 어우러지는데. 한적하니 아름답다. 각자 선택한 산책길을 걸으면서. 8가지 나물과 오미자차로 식사하면서. 웅장한 능선 사이에 자리잡은 보름달을 마주본 황토집 마당에서. 지리산 자연 속에서 요가, 건강, 정치, 비영리, 취미, 음식, 사랑, 교육, 경제. 등 이야기 하면서 기분 좋음을 숨기지 않는다. 

각자의 태도가 만나 좋음을 만든다. 좋음 속에서 나눔과 공유가 일어난다. 기술과 데이터를 결합한 공익활동은 정해진 방법 없다. 적어도 내 경험은 그렇다. 찾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때가 많았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매번 쌓이는 단계 속에서 툴킷이나 캔버스 처럼 일정한 체계를 정립하며 방법을 정교화한다. 그래서 서로의 경험 공유와 나눔이 소중하다. 정보공개포털의 특정 페이지를 조회할 수 없는 문제의 기술적 해결. 비영리 조직의 자동화가 필요한 업무 시나리오와 서비스. 등이 공유 되었다.

기술로 변화를 만들려는 활동가에게는 정말로 중요하고 의미있는 시간이다. 걸어 잠근 문을 열어 젖히고 나와, 불가능과 답답함 같은 것을을 벗어 던진채, ‘나는 모르겠어’라는 흔들리고 망설이는 과정을 함께 보내기 때문이다. 정해진 질문에 유독 ‘나는 아직 모르겠다’, ‘아직 생각중이다’가 많았다. 그래서 더 안심하고 이야기 나눌 수 있었다. 각자의 호흡으로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사람이라는 것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가끔씩 꺼내 읽는 시집에는 이런 말이 있다. 쉼보르스카라는 헝가리 시인이 노벨상 수상소감에서 이야기인데. ‘나는 모르겠다’는 질문을 통해 적어도 자신의 경험에 입각해 활동하는 분야를 규정하고. 본인도 잘 모르지만 어떻게 알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밝혀내는 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동료가 있을때 힘이 된다. 

패배와 허무가 섞인 말들 속에서 각자의 경험 속에 있는 작은 점들을 듣다보면. 분명하게 정의되지는 않지만. 그 속에 있는 과정과 감정에서 얼만큼 헌신했는지 읽을 수 있다. 이런 노력이 각자에게 다가가 희망을 띄며. 다음을 위한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닐까?  

캠프닷을 통해 앞으로의 새로운 10년을 그려볼 수 있었다는 분의 회고를 들었다. 내가 ‘어떻게’, ‘왜’ 여기까지 왔는지 되묻는 시간을 보냈을까. 해석할 필요는 없다. 그저 2박 3일 이라는 시간동안 서로 전달 받는 에너지가 질문의 답을 내는 것 까지 가능하게 했다는 것이 캠프닷의 의미다.

글쓴이 ㅣ 최성식


여러 모임에서 만나 친해진 비영리 단체 활동가 한명이 6월 초에 있는 비영리와 기술 어쩌구 하는 캠프가 있다고 추천해준게 3개월쯤 전이다. 3개월전에는 스치듯 지나가며, 개발자들이랑 네트워킹하고, 친해지는 자리라고 했던 것이 기억난다. 나는 유행에 민감한 편이 아니어서,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유명한 드라마를 유튜브 요약본이나 뉴스기사로 편인데, 나한테 새로운 기술이라는 것도 비슷하다. 그러나 한국에서 가장 기술적으로 뒤쳐진 곳 중 하나라는 지역의 소규모 비영리 단체에서 일하는 나로서는 프로그래밍이나 컴퓨터 기술은 주변에 제대로 아는 사람은 없지만 필요하다는 감각만 있는 영역이어서 언제나 목말라 있는 영역이다. 서울 활동가의 추천으로 참석하겠다고 답하고 달력에 체크한 뒤로, 정신없이 지낸다는 핑계로 신경쓰고 있지 못한 사이 6월이 왔다. 

장소는 지리산 어드매 있는 공유공간이라고 했다. 6월 3일부터 6월 5일까지 진행된 ‘캠프닷’ 행사는 무려 토일월 일정으로 진행되는 행사였다. 6월 3일 당일이 되니 어찌나 몸이 무겁던지... 기분이 이상해 달력을 보니 6월 6일이 휴일이라 징검다리 연휴... 어쩐지 몸이 무겁더라… 그래도 하기로 한건 해야지 마음먹으며 대충 가방을 싸서 집을 나섰다. 지리산을 가본적이 없기에 약간은 설레는 마음을 안고 국토의 중심 대전에서 지리산 남원 산내면을 향해 출발했다. 대전에 살면서 대전을 중심으로 서북쪽은 서울 방향이기에 자주 가보았고, 동북쪽은 강원도 양양이 있고 부모님이 거주하기에 익숙한 길이며, 경상도역시 가끔 가본 길이다. 그러나 지리산으로 가는 길은 처음이었다. 넉넉하게 출발했지만 연휴라 그런지 차량이 많아 답답한 도로를 지나 지리산 톨게이트를 지나 읍내로 진입했다. 목적 중심으로 사고하는게 익숙해서, 목적지만 신경쓰며 가다보니 행사장소인 ‘공간 이음, 들썩’을 지나치고 말았다. 사실 불법 유턴을 하면 금방이지만 네비가 마을을 한바퀴 둘러서 안내하길래 그제서야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주변을 둘러볼 수 있었다. 계단식 논과 완만한 능선에 둘러싸인 산내면, 꽤 큰 개천이 흐르고 푸른색의 나뭇잎이 사방에 보이는 곳이다. 해는 뜨거웠지만 바람은 선선했다. 도로 옆 짜투리 땅에도 모내기를 했고, 논에는 물이 찰랑거렸다. 조금은 이르지만 여름이었다. 

행사장 분위기는 어수선했다. 마당에 있는 캠핑의자와 내부 공간에 흩어져서 아는 사람들끼리는 반가운 인사를 나누고, 어색한 분위기를 즐기며 공간 구경을 하고 있으니 캠프 주관을 맡은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에서 마이크를 들고 행사 시작을 알렸다. 29명의 참가자가 신청했는데, 노쇼가 한명도 없다는 사회자의 놀라운 말로 행사가 시작되었다. 행사 시작 전 신청서에 작성한 자기소개와 하고싶은 것과 이야기나누고 싶은 짧은 글을 서로 나누며 참가자 소개시간을 가졌다. 비영리 단체부터 연구자, 개발자, 창업자 등 다양한 직업과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을 함께하고 있었다. 이질적이지만 더 나은 사회를 위해 자신의 재능과 노력을 투여하고자 하는 사람들과의 만남은 언제나 즐겁고 설레는 순간이다. 내가 일하는 단체에서 직접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는 개발자도 있었고, 이미 이전에 감시활동을 위해 필요한 작업을 자동화하는 자문을 해주었던 개발자 모임도 있었다. 29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꽤 긴 자기소개를 하는 시간이었음에도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다. 비영리 단체 참가자들 사이에서도 구면인 사람도 있었지만 처음보는 활동을 하는 사람도 있어 흥미롭게 소개를 듣는 시간이었다. 사회자는 우리에게 “활동 영역에서 매장다하고 싶지 않다면 각자의 양심과 상식에 따라 행동해주길 바란다”는 어마어마한 공지를 하였는데, 내 생각에는 꽤 괜찮은 약속문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성평등이나 장애평등 등 평등수칙이 어느정도 상식이 되었겠다는 긍정적인 마음도 들었다. 실제로 꽤 효과가 있는 공지였다고 생각한다. 

첫날 프로그램은 그렇게 빡빡하지 않았는데, 전반적으로 식사시간도 길고, 자유시간도 있는 여유로운 시간표였다. 행사 주최측도 개별 참가자들의 자발적인 대화를 권장하고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참가자를 독촉하지 않았다. 참가자들의 욕구와 상호 신뢰가 있다면 다양한 캠프 프로그램에서 참여자들의 자발성을 존중하는 방식이 더 좋다고 생각했는데, 캠프닷이 그러해서 만족스럽게 첫날을 시작했다. 아주 맛있는 나물파티 식사를 한 뒤, 각 사람들이 자기 영역에서 기술과 활동을 접목시킨 사례들을 5분 발표로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다. 나는 공공기관 홈페이지를 개발자 도구를 활용하여 숨겨진 코드를 발견한 사례를 발표했고, 다른 사람들은 데이터 기반 홈페이지와 어플을 소개하기도 하고, 소규모 도농 지역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사례를 발표하기도 했다. 기억나는 사례로는 ‘그린피스’ 정다운 활동가의 발표와 ‘주식회사 다른파도’의 이강희 님의 발표가 있다. 그린피스 활동가를 처음 만나봐서 인사하는 자리에서 “배 타보셨어요?”라는 질문을 했었는데,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걸 보니 똑같은 질문을 받는 것이 자주 보여서 사람 생각하는거 비슷하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한국에서 활동하는 그린피스 활동 내용을 알 수 있어서 아주 흥미로운 발표였다. 다른파도 이강희 님의 발표에서는 하동이라는 지역에서 개발자로서 창업한 경험과 지역사회가 필요한 적정기술을 어떻게 적용하고 비지니스화 하고 있는지 하는 내용이었다. 본가가 양양에 있다보니까 양양에 저 모델을 도입한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듣다보니 기억에 남는다. 

둘째날은 오전에는 ‘몸을 쓰는 쉼’ 이라는 컨셉으로 각자 팀을 나눠서 지리산 뱀사골, 약수암, 마을 탐방 등을 진행했다. 개인적으로 실상사가 궁금해서 108배나 할까 고민했는데, 지난 밤 같은 숙소에서 묵은 ‘시소’의 동동님이 약수암으로 꼬셔서 약수암을 가게 되었다. 완만한 언덕을 오르며 다른 참여자들과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었다. 비영리 활동에 데이터, 컴퓨터 기술을 도입하고 적용하고자 할때, 어려웠던 점이 몇가지 있다. 그 중에 하나는 내가 기술을 잘 모르는 것도 있지만 다른 하나는 기술 보유자들과 대화할때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알고 이야기해야하는지 모르겠다는 점이다. 모든 사람이 프로그래머가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동시에 이런 기술들이 시대적 상식이 되어가고 있다면, 비영리 단체에서 활동가로서 가져야하는 컴퓨터 기술의 교양수준은 어떻게 설정해야하고, 어떤 커리큘럼이 필요할까? 


웹 개발자 씨에스토와의 대화는 어느정도 방향성을 찾는 좋은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였다.  정보통신기술을 통해 단체의 활동력과 생산성을 높이는 문제에 관심이 있다고 소개한 씨에스토는 꽤 오랜 기간 비영리 단체에 정보통신 기술을 도입하는 역할을 해왔다고 했는데, 너무 어렵고 복잡한 기술을 사용하기보다는 지금 현재 구현되어 있는 낮은 단계부터 차근차근 도입해보다가 어려움을 극복해야하는 시점에 새로운 기술이나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추천했고, 기초 교양으로 데이터베이스 기초를 수강해보는 것을 추천해 주었다.  오픈 유니버시티 같은 오픈 칼리지 영역에서 실제 대학에서 가르치는 강의를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다는 팁도 전달받았다. 경험에 근거한 조언이기도 하고, 문제 의식도 일치하는 부분이 있어서 나는 아주 만족스러운 약수암 등반이었다. 

점심 식사 후 오후 시간은 3강 연강 프로그램이었는데, 함께 이야기나누고 싶은것, 함께 하고 싶은것, 함께 상상하고자 하는 것을 각자 공개된 게시판에 작성하여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이야기하는 오픈세미나 방식의 프로그램이었다. 나는 기후위기에 관련된 내용을 질문하고 답하는 프로그램으로 1강을 신청하고, 2강은 내가 제안한 지방의회 회의록 자연어 처리하여 분석해보기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3강은 비영리 주니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을 참여했다. 구체적 문제의식에서 구체적 해답이 나온다는 말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순간이었다. 물론 문제를 구체화하기 위한 과정 자체도 흥미롭고 재밌지만, 자주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이다보니 지금 당면한 구체적 문제를 서로 같이 고민하고, 조언하고, 제안하는 에너지가 아주 좋았다. 

1강 시간으로 기술을 활용해 탄소배출문제를 해결하고, 기업과 정부의 탄소배출을 줄여주는 컨설팅을 하는 스타트업 활동을 하는 ‘내일의 쓰임’ 이상화님과 함께한 시간도 기억에 남는다. ‘기후위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같은 느낌의 프로그램이었는데, 방대한 지식과 통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질문에 답을 해주었다.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에서 활동하시는 이동근님의 제약산업의 탄소배출 문제에 대한 지적과 의약품 과잉 생산으로 인한 문제, 그에 비해 전혀 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있는 현실은, 병원에 가고 약을 먹는 일상속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여서 관점과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이후 건강사회를 위한 약사회에서 캠프닷에서 나눴던 이야기들이 활동으로 표현될 때를 기다리며 응원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2강 시간은 참가자들이 같이 문제를 해결해보는 시간이었다. 내 개인적으로도 당면한 지방의회 감시활동에서 지루한 회의록을 재밌게 분석하고, 시민들과 함께하고, 양적 분석 기준을 만들어내는 것이 당면한 문제였다. 지방의회 회의록 자연어 처리를 함께해주신 분들이 아주 즐거운 마음으로 함께해주었고, 기술적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 지방의회 회의록에서 단어 빈도수를 추출하는 간단한 코드를 현장에서 만들었고, 시연하기도 했다. 지금 글을 쓰고 있는 시점에는 그때 내용을 기반으로 실제 활동에서 적용 가능한 수준으로 개선중에 있다. 프로그램 언어는 잘 모르지만 챗GPT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중이다. 캠프닷의 경험으로 지방자치단체의 권력감시 활동에 새로운 기술을 적용 할 수 있다면 크레딧에 함께해주신 분들을 올릴 생각이다. 함께해주신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조민지님, 시소의 동동님, 그린피스 데이터엑티비스트 정다운님, 데이터저널리즘과 디지털 정책 활동을 하시는 최성식님, 사단법인 시민의 이병국님, 경실련의 최윤석님 감사합니다.  덕분에 작지만 의미있는 결과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실질적인 마지막 프로그램인 함께 상상하기 시간에는 조금 더 거시적이고 철학적인 담론들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마침 캠프닷 프로그램 내에서 구체화된 질문인, 비영리 주니어 활동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에 참여하여 생각을 나누고 함께 상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누구나 데이터’ 류강윤 님의 고민과 참여자들의 경험을 나누고, 더 나은 방향을 상상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후 참여자들의 후기와 더 많은 사람들이 연결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새로운 경험은 새로운 욕구를 낳는다. 함께했을 때 더 나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경험은 연대와 확장의 욕구를,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활용한 경험은 더 많은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싶은 니즈를 만든다. 그리고 각자의 현장과 경험과 역사는 다르지만 다른 곳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감각은 세상을 더 좋게 만들고 싶다는 의지와 활동의 즐거움을 다시 상기시킨다. 6월 초, 따뜻하고 선선한 지리산에서의 캠프닷, 즐겁고 함께했던 사람들을 다시 만나고 싶은 이유이기도 하다. 아쉬움이 있어야 다음 만남이 기대된다는 말처럼, 아쉽지만 다시 만나 함께하길 기대한다. 행사가 매끄럽게 진행되도록 도움을 주고, 지리산 공간을 소개하고, 환대의 마음으로 반겨준 ‘지리산 이음’의 관계자들 모두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글쓴이 ㅣ 김재섭(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