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활동소식

'중대재해 정보공개' 연구 보고서와 '산업재해와 알권리' 인터뷰집을 공개합니다.

opengirok 2023. 2. 14. 14:23

정보공개센터는 2022년 한 해 동안 공공상생연대기금의 지원으로 '일하다 죽지않을 직장찾기'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웹사이트 제작 뿐 아니라 중대재해 정보공개 확대를 위한 연구도 함께 진행하였는데요, 중대재해전문가네트워크 강태선 교수님의 노력으로 해외 안전보건선진국의 중대재해 정보공개 제도를 살피고, 한국에서 중대재해 정보공개를 확대하기 위한 방향을 구상한 [아픔이 길이 되게 하는, 중대재해 정보공개 방안 개발]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왜 중대재해 정보공개가 중요한지, 다른 나라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우리의 문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아픔이 길이 되게 하는, 중대재해 정보공개 방안 개발.pdf
4.14MB

 

그뿐 아니라 '알권리'에 초점을 맞추어 산업재해 문제를 살펴본 인터뷰 작업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일하다 죽지 않을 직장을 만들기 위한 목소리들 : ‘산업재해와 알권리’에 대한  활동가/전문가 인터뷰]입니다. 정보공개센터 활동가들이 여러 활동가와 전문가들을 만나 일터에서 위험요인을 제대로 알기 어려운 문제, 산업재해 피해자들이 산재 인정 절차에서 겪는 장벽들, 산재에 대한 정확한 통계도 알기 어려운 현실, 유가족에게도 알려주지 않는 사고의 진실, 정보접근에서 배제된 이주노동자 등에 대해 이야기를 들은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일하다 죽지않을 직장을 만들기 위한 목소리들_산업재해와 알권리에 대한 활동가_전문가 인터뷰.pdf
0.62MB

 

정보공개센터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모두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알권리가 중요하고, 더욱 광범위한 정보공개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모두 꼭 한번 읽어보시고, 일하다 죽지 않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정보공개 운동에 관심 가져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