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활동소식

[희소식] 내 정보공개청구 내역 한번에 확인하고 다운받고 싶다면?

opengirok 2022. 5. 2. 15:19

정보공개포털 치트키 온라인 시연회 웹자보

 

[정보공개포털 치트키 온라인 시연회]

일시: 2022년 5월 17일 화요일 오후 5시

대상: 정보공개청구를 많이 하는 단체 및 활동가, 언론인 등 치트키에 관심이 있는 분들

참가신청 ▶ https://apply.do/ZKSL


정보공개포털에서 여러 개 기관에 청구를 진행하다보면 한번에 통지내용을 보거나 기관별로 정리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을 때가 많습니다. 청구를 많이 진행하는 단체나 활동가들에게는 특히 더 필요한 기능들인데요, 정보공개센터의 회원이자 개발자인 후니님과 함께 정보공개포털을 훨씬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공개포털 치트키>를 만들었습니다 (짝짝짝)

<정보공개포털 치트키>의 작업 내용 및 소스코드는 정보공개센터 데이터저장소(GitHub)에 공개되어있는데요, 코드를 다룰 수 있는 분들은 자유롭게 참고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포털 치트키>로 아래와 같은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1. 나의 청구내역과 그 통지에 대한 답변내용, 담당자 전화번호 등 개별 페이지를 클릭해야만 볼 수 있었던 전체 정보를 하나의 데이터셋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기관에서 공개한 첨부파일들을 청구내역, 기관별로 폴더링하여 깃허브 저장소에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정보공개포털의 경우, 청구내역에서 기관별로 처리 현황은 볼 수 있지만, 답변 내용이나 담당자 연락처 등을 한번에 볼 수는 없어서 정보공개한 내용을 분석하기 전에 통지결과를 정리하는 데에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릴 수 밖에 없었는데요, <정보공개포털 치트키>를 이용하면 한번에 표 형태로 볼 수 있고, 엑셀 형식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포털(www.open.go.kr)의 청구신청내역 목록. 통지 답변을 보려면 건 별로 클릭 해야 함

 

GitHub 계정에 연동하여 만든 정보공개청구내역 Supabase DB. 청구기관과 담당부서, 답변내용을 한번에 확인

또 현재 정보공개포털에서 공개 통지가 완료된 첨부파일들에 대해 일괄다운로드를 할 경우 어떤 문서가 어떤 기관의 것인지 구분할 수 없어 불편함이 많았는데요, 치트키를 활용하면 각자의 깃허브 저장소에 청구건별 폴더가 생성되고 기관 이름이 붙은 첨부파일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포털 치트키를 통해 자동으로 다운로드받은 청구자료

 

다중청구의 늪에서 허우적대던 활동가들에게 한줄기 빛과 같은 툴을 만들어주신 후니 회원님께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정보공개포털 치트키 기여자 후니님에게 커피 한 잔 사주기 완료!

 

정보공개청구를 많이 하는 단체 및 활동가, 언론인 등 치트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5/17일 화요일 오후 5시 시연회를 개최합니다!

<정보공개포털 치트키>로 어떤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지 시연하고, 치트키 사용을 위해 필요한 지식은 무엇이 있는지 공유할 예정이니, 참여를 원하시는 여러분은 아래 링크에서 신청해주세요:)

참가신청 ▶ https://apply.do/ZKS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