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한대에 1억 4천만원짜리 전경버스?!

opengirok 2010. 7. 6. 15:17



서울에서, 그것도 서울의 중심부인 사대문안에서 일하다보니 출퇴근길에 전경버스들을 보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얼마전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집회가 있었을 때에도 도로 양쪽으로 빼곡히 서있는 전경버스들를 보았습니다. 그런데 여태까지 봤던 것들이랑은 좀 다르게 생겼더라구요. ' 엇?! 꼭 트렌스포머같다. ' 는 생각을 했었지요. 리무진버스와 같이 신기하더라구요.


그동안 흔히 봤던 전경버스는 이렇게 생겼었는데 말이죠.
 
경찰청에 정보공개청구해보았습니다.

2007년부터 현재까지 연도별 경찰버스(전경버스) 구매대수,
구매비용, 차종구분, 시도 경찰청별 배치현황, 구매용도


정보공개센터는 작년에도 경찰청에 전경버스 관련 정보공개청구를 하여 여러분과 공유한적이 있습니다. 2008년 한해동안 경찰버스 구입금액이 총 130억원이었고 2009년도에도 46대를 구입예정으로 40억여원의 예산을 책정하였었지요.





이번에 청구해서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09년도 예정 구입대수가 46대였는데 실제로는 57대를 구입하여 58억여원을 사용하였습니다. 책정된 예산보다 18억여원을 더 사용했네요. 시도별 전경버스 배치현황을 보면 서울이 104대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경기가 53대를 배치하고 있고 전북, 울산, 강원등이 제일 적게 배치되어 있네요. 


경찰청 장비담당하시는 분과 통화해보니 제가 보았던 트랜스포머같이 생긴 전경버스는 대우에서 생산한 FX116이라는 모델로 한대에 1억 4천만원정도 한다고 합니다. 작년엔 6대정도를 구입했다고 하네요.


얼마전부터 야간집회가 가능하게 되었고, 조만간 서울광장조례개정이 실현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전경버스들로 막혀있던 광장에서 집회의 자유를 마음껏 외칠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 전경버스 관련해서 검색해보면서 유용한 블로그를 알게 되어 소개해드립니다.
중앙개발이라는 블로거가 운영하는 중앙개발공사 네이버 분실 이라는 블로그인데요.  경찰차량에 관한 많은 정보들이 있더라구요.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방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