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은 하루에 몇분?!!

opengirok 2009. 3. 3. 14:08
아침에 눈뜨면 부랴부랴 씻고 가족간에 "간밤에 잘 잤는지"물어볼 새도 없이 회사로, 학교로 빠져나옵니다.

저녁에도 역시 회식이다. 야근이다. 학생들은 학원에 야간자율학습에 바쁘기만 합니다.

이러다 보니 회사 동료나  친구들보다 부모님 얼굴, 내 아이 얼굴 보기가 더 힘든 실정입니다.

그렇다면 하루 24시간 중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요?

통계청 e나라지표에 하루평균 가족과 함께하는 평균 생활시간량에 대한 통계자료가 올라와 있습니다.


2004년 기준으로 취합된 지표를 살펴보니 가족과의 식사시간에 37분, 가정관리에 86분, 가족 보살피는데 26분, 가족과 친척과의 교제시간으로 9분, 이동시간으로 11분을 가족간에 공유하고 있네요.

다 더하니 169분입니다.

하루 24시간 중 2시간 49분을 가족과 함께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학생과 20세이상 성인, 65세 이상노인계층 중 초중고 대학생들이 하루 평균 55분으로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가정관리(가사)분야에는 여성이 2시간 29분으로 남성의 22분보다 무려 2시간 7분을 더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를 보니 교육이나 노동환경에서의 각종 조건과 환경을 인해 가족이 함께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보이는 것 같습니다.

통계자료와 비교해 나는 우리 가족과 하루 중  얼마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