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과 강북은 같은 서울이지만 전혀 다른 곳인 것 같습니다.
땅 값, 집 값 다르지요. 재산의 수준이 다르지요. 선거철 주민들의 투표 경향도 다릅니다. 강남과 강북은 패션도 다르다는 말도 있었죠.
그런데 다른 것은 이것들 뿐만이 아닙니다.
정보공개센터 회원이신 강국진님께서 2010년~2011년 동안 서울시 25개 구 구청장의 관용차 운행 현황을 정보공개청구 한 자료를 정보공개센터와 공유해 주셨는데요. 강남구청장과 강북구청장의 관용차에 들어간 기름값이 무려 3배나 차이가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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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각 구청장 관용차 운행 내용을 보면 Km당 주유비용이 가장 적은 곳은 강북구로 2년동안 주행거리는 91,907Km, 주유비는 15,621,064원이 들었습니다. 관용차 차종은 2010년 6월 까지는 산타페였다가 이후 SM5로 교체가 되었네요.
반면 Km당 주유비용이 가장 비씬 곳은 강남구로 2년동안 주행거리는 15,396Km, 주유비는 8,066,000원이 들었습니다. 관용차 차종은 강북구와 마찬가지로 2010년 6월 30일을 기준으로 교체되었는데요. 이전에는 제네시스에서 오피러스로 바뀌었습니다,
지역 차량 주행거리(Km) 주유비(원) 기타 원/Km 강남 제네시스BH330 럭셔리 → 오피러스 GH330 프리미엄 15,396 8,066,000 2010.6.30. 차량 교체 524 강동 그랜져 TG 35,924 12,867,781 358 강북 산타페 → SM5 91,907 15,621,064 2010.6.30. 차량 교체 170 강서 베라크루즈 → 모하비 22,615 6,590,000 2010년 7월부터만 공개 291 관악 그랜져 → 쏘렌토 30,925 12,287,590 2010년 3~6월 운행 없음 397 광진 그랜져 TG 48,000 17,675,000 368 구로 오피러스 29,990 8,774,350 293 금천 오피러스 GH270 럭셔리 52,195 14,853,631 285 노원 그랜져 34,218 13,802,000 403 도봉 그랜져 TG 41,609 14,517,800 349 동대문 뉴그랜져 XG → 오피러스 39,678 14,928,600 2011.3.16. 차량 교체 376 동작 그랜져 37,070 11,042,970 298 마포 뉴그랜져 XG 27,713 8,202,089 296 서대문 오피러스 31,240 10,822,000 346 서초 뉴그랜져 XG 38,790 13,487,130 348 성동 오피러스 8,550 1,796,347 2010년 12월부터만 공개 210 성북 그랜져 TG 32,289 11,247,979 348 송파 제네시스 30,553 10,891,782 356 양천 그랜져 30,510 10,398,910 341 영등포 그랜져 11,711 4,060,740 347 용산 에쿠스 45,436 18,090,633 398 은평 에쿠스 → 그랜져 62,518 13,883,530 2010.7.28 차량교체 222 종로 그랜져 TG 44,405 13,153,000 296 중 오피러스 → 카니발 31,533 10,666,050 2011.6.8 차량 교체 338 중랑 그랜져 TG 48,124 19,507,400 405
차종을 보면 광역자치단체장들은 에쿠스와 체어맨, 카니발을 주로 탔는데요. 구청장은 관용차로 그랜져를 가장 많이 이용하네요. 25개 구청 중에서는 용산구청장이 홀로 에쿠스를 몰고 있네요. 강남구, 서대문구, 동대문구, 구로구, 성동구 구청장들은 오피러스를 몰고 다닙니다.
강남은 사람도 많고, 차도 많지요. 그래서 길이 많이 막혀 기름소모가 많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강북에 비해 3배가 차이가 나는 걸 보니, 이것이 단지 그때문만은 아닐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한민국 대표 부자동네 강남구. 아무리 부자라고 해도 관용차는 주민들이 낸 세금으로 굴러가는 것이죠. 기름 펑펑 관용차는 결국 세금을 펑펑 쓰는 결과만 가져올 뿐입니다.
* 각 구별 자료를 아래에 첨부합니다. 살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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