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활동

오픈와치 감시데이터 활용 공모전(10/20일 마감)

opengirok 2023. 9. 21. 17:24


오픈와치의 데이터와 API를 활용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분석 콘텐츠를 공모합니다!  

오픈와치는 권력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권력을 감시하기 위한 감시데이터 사이트입니다. 

오픈와치에서는 지방의원과 국회의원의 (이력)정보, 국회의원 재산내역과 표결정보, 선거 당시 후보자들의 정치후원금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데이터셋과 api를 제공합니다.

오픈와치는 우리의 데이터를 통해 시민 누구나 정보를 더 잘 알고, 더 나은 민주주의와 책임있는 사회를 위한 이야기를 만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지방의회가 우리 지역의 인구 구성을 잘 대표하고 있는지, 국회의원의 고액후원 비율과 산업적 이해가 연관성을 갖는지, 오픈와치의 api를 활용해 지역 정치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아이디어는 무엇일지 등등 주제를 넘나드는 다양한 이야기를 기다립니다.

오픈와치 사이트 보러가기

주제
오픈와치의 데이터를 활용한 모든 주제 * 주제와 관련한 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해도 무방하지만, 오픈와치 데이터의 활용이나 참조는 반드시 포함

공모부문

  • 데이터 분석 콘텐츠 (분석원고, 시각화 등 양식/분량 자유)
  • API등 오픈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아이디어 제안 양식 작성) * 오픈와치에서 제공되는 모든 데이터셋을 api 형태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자격 ㅣ 누구나 (개인 또는 팀)

접수기간 ㅣ 9월 20일 ~ 10월 20일 자정 

접수방법 ㅣ 공모전 페이지 내 온라인 접수 (https://apply.do/3PvE)
* 데이터분석 콘텐츠 접수 시 파일업로드 등을 위한 구글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선정작 발표 ㅣ 10월 2일 
* 정보공개센터 홈페이지 및 개별 연락

우수 사례 시상

  • 데이터 분석 콘텐츠 3건 이내(도서상품권 각 30만원)
  • 오픈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3건 이내(도서상품권 각 10만원)

*부문별 선정 건수는 접수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선정된 결과물은 정보공개센터 홈페이지 등에 게시됩니다.

주최 ㅣ 오픈와치,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문의 ㅣ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 cfoi@opengirok.or.kr /02-2039-8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