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활동소식

전국 기초의회 의원들의 2022년 재산 신고 내역 데이터를 공개합니다!

opengirok 2022. 6. 2. 12:44

전국 기초의회 의원들의 2022년 재산 신고 내역 데이터를 공개합니다!

그동안 시민단체와 언론들이 공직자 재산신고 내역을 분석하는 작업을 많이 해왔지만, 기초의원의 경우 수도 많고 공개 장소도 분산되어 있어 재산 데이터를 살피기 어려웠는데요.

살펴보기 어렵게 되어있다보니 자연스레 사람들의 관심에서도 멀어져갔죠. 관심이 멀어지면 감시도 멀어집니다. 

하지만 감시받지 않는 권력은 부패하기 쉬워지죠.

감시와 견제 시스템을 일상화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중요합합니다. 쉽고 빠른 참여를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전국 기초의원들의 재산신고 내역을 쉽고 편리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데이터로 만들었습니다!

갖은 고생(ㅠㅠ) 끝에 정리한 데이터가 우리 동네 의정감시에 쓰이길 바랍니다!!

정보공개센터는 앞으로도 시민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기초의회의 정보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2022 기초의원 재산내역보기

정보공개센터 데이터저장소 : 기초의회 재산내역 데이터 공개

 

* 이 데이터는 정보공개센터가 뉴스타파와 함께 각 시도 공보에 PDF등의 형식으로 공개된 226개 기초의회 의원들의 재산신고내역을 입력, 정제하였습니다.
* 이 데이터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 데이터를 이용하여 2차 저작물을 발간한 경우, 반드시 정보공개센터와 뉴스타파를 함께 인용 표기해야 합니다.
* 이 데이터의 원 자료 출처는 각 시도에서 공개하는 시도공보입니다.

 

데이터를 만든 사람들 : 정보공개센터(권혜진 대표, 김조은 활동가), 뉴스타파(김강민 기자, 황일송 기자), 이훈창, 황지희

 

데이터 문의 :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 cfoi@opengirok.or.kr 02-2039-8361

 

정보공개센터는 모든 사람들이 알 권리를 누리고, 투명하고 책임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할동합니다.

♥️정보공개센터 후원하기 https://www.opengirok.or.kr/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