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예비군 훈련을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opengirok 2009. 12. 4. 15:03

업데이트 되거나 공개로 변환된 정부 연구용역 자료가 없나 살펴보기 위해 프리즘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아! 그런데 프리즘이 뭔지를 먼저 말씀드려야겠네요^^

프리즘이란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정책연구정보 서비스 시스템으로 중앙부처에서 수행하는 정책연구용역 과정을 관리하고 연구용역 결과물에 대한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서는 연구용역에 대한 검색 뿐만 아니라 보고서의 원문도 인터넷 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정부의 주요 연구자료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지요-

연구보고서를 부처별, 기능별, 과제명으로도 검색할 수 있어 관심내용을 확인하기 쉬우니 여러분들도 프리즘에 한번 들어가보세요^^ (www.prism.go.kr)



오늘 제가 본 보고서는 국방부에서 발주한 육군발전협회에서 연구수행한 <예비군에 대한 효과적인 원격교육 적용방안>이라는 보고서인데요.

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현행의 소집교육 위주의 예비군 훈련에서 원격교육과 소집교육을 병행하는 훈련으로 전환하여 예비군의 수준별 맞춤식 훈련여건 보장 및 훈련 효율성 증대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고 하네요.

쉽게 말해 예비군 훈련을 소집교육뿐 아니라 사이버교육이나 이러닝(E- learning)으로도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내용인 것이죠.

현재 원격교육의 추진현황을 보면 2012년까지 현 소집교육 소요의 30%를 원격교육으로 대체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2008년 7월 원격교육 종합발전계획 수립 및 장관보고)

군 별로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육군 : 학교교육 영역 :현재 6개교 17개 과정 원격교육 시행
간부계발 영역 :보병교 M-kiss형 간부교육
부대훈련 영역 :군수교 시뮬레이터 기법 활용

○ 해군 : ’00년 정보화교육훈련 종합발전 계획에 의거 원격교육 추진
원격교육 시범운영을 위한 웹페이지형 CBT 집중개발
해군 온라인 교육포탈체제 구축 개념연구 및 사업추진

○ 공군 : ’99년 공군정보화 사업계획에 의거 원격교육 공감대 형성
’00년 공군대학 소집교육과 사이버교육을 병행 실시
이러닝 체계 및 역량기반학습 포털 구축 개념연구 추진

 

또 보고서를 보면,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내용도 있는데요.

이를 위해 현역간부 141명과 예비군 193명에게 설문조사를 하기도 했네요.

설문 조사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렇다면 예비군에 대한 원격교육이 시행되었을때 어떤 과목들이 원격으로 진행될까요?

 안보교육, 화생방, 구급법, 재난대비훈련은 전과목이 원격으로 진행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사격, 주특기, 각개전투, 분대전투, 향방과제, 향방작계 절차, 정밀보충대대 간부 지휘참모 활동절차, 전술훈련 이론은 원격교육과 소집훈련이 병행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이론교육은 동영상이나 플래시로 교육을 받고, 시뮬레이션 게임 등으로 전투기술을 훈련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말이죠.

출처 : 예비군에 대한 효과적인 원격교육 적용방안 보고서 內



개인적으로 주변에 예비군훈련을 받으러 가는 친구들을 보면, 번거롭고 귀찮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아,,,, 참고로 저는 군대라고는 친구 면회갔을때 말고는 경험한 적이 없는 여자입니다^^; )


만약 이 보고서처럼, 예비군훈련을 사이버교육으로 하게 된다면 이 소식이 예비역들에게는 굿뉴스일지 배드뉴스일지는 잘 모르겠네요.

자료를 보신 예비역님, 댓글로 의견을 말씀해주셔도 좋을것 같아요^^


자세한 보고서 내용은 원문을 첨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