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대통령 생일잔치, 시민동원해 매스게임을?!!

opengirok 2009. 5. 15. 13:34

국가기록원에서 역대 대통령의 사진 몇장을 정보공개받았는데요.

* 이 사진은 지난해 명지대학교 기록과학전문대학원에서 주최한 [피아노치는 대통령 "그들의 삶을 엿보다"] 전시를 위해 청구한 자료입니다.

재미있고, 처음보는 사진들이 많아, 몇장씩 올려볼까 합니다.


전시기획의도

이번전시는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의 이미지컨텐츠 기획론 수업 실습의 과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국가기록원 소장기록물 전시를 통해 기록의 주인인 국민들에게 "국가기록은 진부하고 딱딱하다"는 인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즐거움과 친근함, 그리고 재미를 느끼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평소 접할 수 없었던 대통령의 사적인 모습을 통해 기록의 인식 범위를 확장시키고, 기록의 활용과 중요성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환기시키는 기회를 갖고자 하였습니다.



대통령 사진 엿보기, 그 첫번째.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던 이승만 전 대통령


현재 국가기록원에서 소장하고 있는 이승만대통령의 기록은 총 7,416건인데요. 이중 문서가 4,029건, 시청각기록이 3,387점입니다. 1948년~1960년까지 무려 12년동안 대통령직에 있었는데, 남아있는 기록은 고작 7천여건에 불과하다니,,, 대통령기록이 얼마나 사적으로 관리되었는지 알 수 있는것 같습니다.  


이 사진은 이승만대통령의 84번째 생일을 맞이해 찍은 사진입니다. 이승만대통령과 영부인인 프란체스카 여사가 가운데 보이네요.

대통령 내외의 양 옆에 있는 두 사람은 부통령이었던 이기붕 부부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맨 끝에는 이승만대통령의 양자인 이인수씨인것 같네요.


이것 역시 생일을 기념해서 찍은 사진인것 같은데요. 누구의 몇번째 생일인지는 알지 못하겠습니다.


위의 두 사진을 보면 대통령치고는 생일을 소박하게 치른것 같아 보이는데요. 아래의 이 사진을 보시면 대통령의 생일이 얼마나 큰 이벤트로 치러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사진 역시 이승만대통령의 84번째 생일 기념 사진인데요.

1959년 3월 26일 지금 동대문운동장인 당시 서울운동장에서 대통령의 생일 축하 행사에 시민들이 참여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춤을 추고 있는 사람들은 동명여고 학생들이라고 합니다. 학생들의 춤에, 시민들의 매스게임까지....

마치 북한에서 김일성주석의 생일을 기념하는 태양절행사를 보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성대한 생일을 치르던 이승만대통령은 그 이듬해인 1960년 12년의 대통령직도 모자랐는지 다시 장기집권 하기 위해 부정선거를 저지르다,  결국 국민적 저항이 거세지고 4.19혁명이 일어나자 대통령직을 사임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