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활동소식

[세미나] 아픔이 길이 되게 하는, 중대재해 정보공개 세미나

opengirok 2022. 12. 6. 14:23

아픔이 길이 되게 하는 중대재해 정보공개 세미나

- 구직자가 일하다 죽지 않을 직장을 찾을 수 있도록, 시민들이 살인기업이 어디인지 똑똑히 감시할 수 있도록, 기업이 산업재해 예방 책임을 다하도록 중대재해 정보는 더 많이, 더 제대로 공개되어야 합니다.

사회. 김현주 (이대목동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발표1. 아픔이 길이 되게 하는 중대재해 정보공개 방안 - 강태선(노동건강정책포럼 부대표)
발표2. 일하다 죽지않을 직장찾기 웹사이트 소개 - 김예찬(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 활동가)

토론. 전수경 (노동건강연대 활동가)

2022.12.15 (목) 오후 5시, 서울시 NPO지원센터 1층 품다

zoom 링크 : https://bit.ly/3OVtcGr

문의 : 02-2039-8361
주최 : 노동건강정책포럼,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
지원 : 공공상생연대기금
세미나 웹자보

 

정보공개센터는 2022년 한 해 동안 (재)공공상생연대기금의 지원으로 '일하다 죽지않을 직장찾기'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기업의 중대재해 정보를 검색하고, 채용정보와 연계하여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한편, 중대재해 정보공개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은 무엇이 있을지 해외 안전보건 선진국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는 연구도 진행하였습니다.

얼마 전 공개한 웹사이트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그동안 진행하였던 연구 내용을 발표하고자 노동건강정책포럼과 함께 12월 15일, <아픔이 길이 되게 하는, 중대재해 정보공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노동건강정책포럼 부대표이자, 이번 연구를 진행한 중대재해 학자 전문가 네트워크 공동대표 강태선 교수(서울사이버대 안전관리학과)가 첫 발표로 미국, 영국, 프랑스, EU, 일본의 중대재해 정보공개 제도에 대해 소개하고, 한국의 재해조사와 사고정보 공개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어서, 정보공개센터 김예찬 활동가가 '일하다 죽지않을 직장찾기' 웹사이트에 대해 소개하고, 현재 한국의 사업장 명단 공개 제도가 가지는 문제점과 직업안정법 개정 서명 캠페인의 의미에 대하여 발표할 예정입니다.

발표 이후, 노동건강연대 전수경 활동가가 발표 내용에 대한 토론을 진행합니다.

중대재해에 대한 책임을 묻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정보공개 세미나에 대한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일시 : 2022년 12월 15일(목) 오후 5시
장소 : 서울시 NPO지원센터 1층 품다
줌 온라인 링크 :  https://bit.ly/3OVtcGr
문의 : 02-2039-8361
주최 : 노동건강정책포럼,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
지원 : 공공상생연대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