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활동/오늘의정보공개청구

2022년 국회고위공직자 재산신고 내역 공개

opengirok 2022. 3. 31. 09:33
매년 3월 말,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국회의원을 비롯한 고위 공직자들의 재산 신고 내역이 공개됩니다.
 
국회는 3월 31일 00시에 국회공보를 통해 국회의원 등 국회 고위공직자의 재산 내역을 공개했습니다. 
 
고위공직자 재산내역은 권력에 대한 시민의 감시와 견제를 위해 필수적인 기본 정보입니다. 
하지만 많은 시민들이 이 정보를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활용하기 편한 형태로 제공되어야 하는데요. 지금 정부와 국회가 공직자 재산을 공개하는 방식은 공개는 하고 있으나, 시민의 활용을 촉진하는 측면은 크게 고려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보공개센터는 2022년 3월 31일, 국회공보를 통해 발표된 국회의원 정기재산 신고 내역 PDF 파일을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변환하여 공개합니다.
이 데이터로 많은 시민이 다양한 방식으로 국회의원의 재산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정보공개센터는 공공데이터를 PDF가 아닌 기계가독형 데이터의 형태로 바로 받아보고,시민들이 보다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그날까지, 계속해서 공공데이터의 제대로 된 공개를 요구하고 바꿔나가겠습니다!
 
정제한 국회의원 재산 데이터는 <정보공개센터 데이터저장소(아래 링크)>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정제한 데이터는 자유롭게 이용하시되, 꼭 '정보공개센터'라는 자료 출처를 함께 표시해주세요:)